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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9년 전, 자율주행 자동차 · 로봇택시를 스토리하다! 영화 토가면리콜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4.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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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탈 리콜은 SF소설가 필립 K 딕의 단편소설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를 원작으로 만든 영화다. 이는 21세기 중반을 배경으로 합니다 지구인들은 자원 고갈 등의 사고로 먼저 화성 식민지를 개척한 귀추입니다. 하지만 부의 분배 사고는 여전하고, 지구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독재는 더 심해집니다. 특히 화성 거주자에 대한 착취가 극에 달하자 분리주의자들은 무장투쟁을 시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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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인공 #더글러스 퀘이드 #아놀드 슈워제네거 は은 공장 노동자로 한 살 위의 지루함에 괴로워하며 뭔가 새로운 모험을 꿈꿉니다. 이건 그가 매일 밤 꾸는 악몽과도 관련이 있어요. 그러던 어느 날 그는 하나산을 친구로 삼아 멋진 모험을 할 수 있다는 가상현실 회사 토가면 리콜 광고를 접합니다. 주위 사람들은 뇌가 폭주해 미칠 수 있다고 만류하지만, 퀘이드는 내면의 인도를 따라 이 회사를 방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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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퀘이드는 사실 정부의 일류 스파이로 유아초에 분리주의자들을 색출하기 위해 그들의 조직에 위장 투입됩니다. 그곳에서 한 여자를 사랑하며 독재자의 반대편에 섰습니다. 하지만 결국 체포돼 기억을 조작당하고 평범한 노동자로 살아왔습니다. 이를 모르는 흙 가면 리콜 직원들은 그의 몸에 신경 자극제를 투여하는데요. 그 순간 퀘이드는 삭제된 기억 조각을 떠올립니다. 한편 이를 감지한 정보요원들은 퀘이드를 죽이기 위해 토가면 리콜을 공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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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퀘이드가 정부요원을 도망쳐서는 안 되는 장면에 등장할 것이다. 하지만 첫 990년#폴 보호벵#Paul Verhoeven감독판과 20첫 3년판이 이 부분을 다르게 그 때문에 만나슴니다. 두 영화 사이에는 23년의 간극이 존재하는 것 당연하잖아. 그렇게 나쁘지 않는 첫 990년판에서 유행 큰#자율 주행 택시#죠니케프 이 배제되고 브상챠(levitatedcar)추격에 대체된 것은 유감이지만. 그러나 크라이슬러의 전문가들이 20첫 3년판 리메이크 작업에 참여한 것에 이르러서는 뭔가 이유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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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나 20하나 3년판에서는 죠니 캡이 사라지고 고속으로 날아다닌다#낫하의 매일을 나 눙챠으로 대체됐다. 극중에 등장하는 차는 #호버카라고 불리지만 자동차 메이커에 의해 실제로 만들어진 컨셉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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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탈 리콜 2013년 리메이크작은 1990년판과 거의 비슷한 야기에서 전개됩니다. 배경은 2048년에 훨씬 구체적이다. 또 전 국가 간첩 하우저가 분리 주의자 편에 섰지만 기억을 조작되고 공장 노동자 쿠에이드)에서 살아가는 것도 동 1 한다.​


    최신판 토탈 리콜로 호버카 추격 장면은 미래 런던의 고속도로에서 펼쳐집니다. 이곳에서는 인간이 직접 운전하는데요. 만 1두차가 자율 주행하게 해도 쫓고 쫓기는 상황에서 자동 운전은 안 어울리네요. 극중 퀘이드는 주차장에 대기 중인 차를 뺏는데요. 이 때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쥐고 있는 것을 보면 두차를 레벨 5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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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기서 잠시 1990년 니시 캡과 2013년 호보카을 비교했습니다. 그 스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택시와 자가용은 사용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적용된 기술에 수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전체에서 완전 자율주행과 관련된 예기가 빗나가 추격 장면은 바퀴와 배기가스가 없을 뿐 머슬카의 그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미래 모빌리티는 후퇴한 고민을 지울 수 없습니다. 왜이렇게만들었을까요?​


    토가면 리콜 오리지널 조니 캡 씬은 기술적인 한계에서 만들어집니다. 이것은 #B급 SF영화의 모드 분위기와도 맞물려 세간의 평판도 좋았지만 최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한편, "쫓고 쫓기는 자동차 체이스 신"에서 주인공의 신출귀몰의 운전 실력은 백미입니다만. 여기에 #완전 자율주행차를 등장시키면 시チュ스토리로 뜬금없습니다. 다만 남의 차를 훔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고, 교통질서를 무시하고 추격자를 쫓는 자율주행차는 현실에 있을 리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동화적인 #SF영화인 #어린이로봇에게 더 어울리는 상세설정입니다. 실제로 이 영화에 등장하는 자율주행차는 달리면서 달려드는 안드로이드까지 처리합니다. * 갑자기 분위기가 식는다는 뜻의 속어, 줄임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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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카묘은의 리콜 리메이크가 공개된 2013년 이후.자율주행 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했지만 상상처럼 일사천리로 진행되지는 않았어요. 여러가지 이유 중에서 기술적인 문재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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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는 수준 3수준 이상의 자율 주행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운전자 역할 없이 운행 가능한 수준의 수준 4에 이른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반영해 올해 #캘리포니아 자율주행 연구 라이선스도 관리자 탑승 없이 원격 모니터링과 제어에 대체할 수 있도록 갱신되었습니다. 이 라이선스를 획득한 회사를 살펴보면 #구글 알파벳 웨이모 등 IT 공룡들이 여전히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존 자동차 브랜드의 일부가 그 뒤를 쫓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기업에서는 '#'만 소음입니다.​


    반면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시작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경위 소개한 캘리포니아 #자율주행 연구 라이선스의 경우 관리자 탑승을 의무화하고 있지는 않지만 #원격통제는 분명히 지켜야 한다. 그동안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돌발적인 귀추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여기에 법규, 보험 관련 기준도 오리무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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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대해 설명하자면, 사망문제가 불가피한 귀취에서 누구를 구하고, 누구를 포기하느냐에 따라 자율주행차 스티어링 휠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이것을 AI가 판단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그 책인데 차를 끌 수 있겠어요? 등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자율 주행 레벨 4에서 레벨 5에의 이행에는 많은 때 로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지닌깐요 다닌다. 특히 하나반차 운전자, 보행자가 자율주행차와 도로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론화되지도 않았는데요. 자율주행 연구차가 간간이 발견되는 캘리포니아와 아이리조과인에서는 보행자가 가끔 지하인가는 자율주행차에 돌을 던지는 문제가 생긴다. 사회적 합의 과정 없이 이를 밀어붙일 경우 영국 #산업혁명기에 하나 있었던 #래다이트 **운동과 같은 부정적 반향을 하나 일으킨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이유입니다. 자동기계 도입에 반대해 하나 나온 노동자운동, 방직기계를 부수는 등 폭력시위로 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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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충분히 익었습니다. 의문은 사회가 아직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과정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과정의 그때들을 하나하나 밟고 지나가야 한다. 관련 기업, 학계 또한 각국 정부 기관은 지난해 초까지는 자율 주행 차의 보급 원년에 2020년을 지목했습니다. 그러나 최 군은 몰래 하나 0년을 더한다. 늦는건 상관없어요. #자율주행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에 들어섰고 점차 침투하고 있기 때문에 이정표를 어디에 잡느냐는 의문은 부차적입니다. 얼마 전 제가 이 지면을 통해 소개한 반자율주행도 그 중 하과인입니다.​


    ​ 앞서 소개한 하나 990년판 토탈 리콜은#자율 주행 차의 구체적인 모습을 미리 보였어요. 역시 23년 후 만들어진 리메이크 판에서는 다른 모습의 미래 모빌리티를 안 보여아 주는데요. 이는 후퇴양보라기보다는 관객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현실 기술을 적극 반영한 결과입니다. 20하나 3년판 토탈 적가리골로 호보카는 운전자에 의해서 하나 00퍼센트 통제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닳아 없어지게 되면 신은 몇 장면은 그게 전부는 아닐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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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토카묘은의 리콜의 추격 씬에서 호보카의 스티어링 휠은 좌우로 움직이는 진드기다. 주행 중 필요에 따라 간단히 드라이버를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역시 위치가 바뀐 1초간 차량이 스스로 움직이지도 우이우이하고 있다. 이처럼 이 영화는 1990년 토카묘은의 리콜과 달리 디테 1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도 있어요. 이미 조니캡은 퀘이드의 무임승차에 반응하여 차문을 열지 않는 등 판단하고 행동하지만 호버커는 매우 수동적으로 묘사됩니다.​


    지금까지 영화 "토탈 리콜"에 등장한 미래 모빌리티와 그 실제 배경의 문제를 살펴 보았습니다. 과거에는 많은 것이 열린 상상이었다면 미래로 다가갈수록 현실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다 보니 조니캡으로 시작된 자율주행차의 상상이나 묘사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가감이 이뤄진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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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미래 #모빌리티가 현실화되려면 먼저 많은 것이 바뀌어야 합니다. 앞으로 차는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빌리는 것으로 바꿔 나가는데요. 이것은소비를억누르고쓰는노하우를찾는흐름으로,더가치가있는것이라고합니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이 동시에 카셰어링 시장에도 뛰어드는 것은 범지구적인 지속기회에 대한 결론을 그렇게 내렸기 때문이다. 해당 분야의 대표격인 #우버는 설립 후 한번도 흑자를 내지 못했고 사건적 기업의 대표격이지만 꾸준히 투자를 받습니다. 이 회사가 가야 할 길 위에 서 있기 때문이다.​ 2030년에 어떤 화정 일어날지 미리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그때까지 많은 것이 바뀌기 이다니다. 그건 확실합니다. 하나 990년 토카묘은의 리콜이 그린 미래의 모빌리티와 23년 후 리메이크에서 묘사가 다르게 예기 이다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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